아무도 손해보지 않은 복권도 구현…결합성發 암호화폐 혁신 주목

0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크립토펀드 스칼라캐피털의 린다 시에 매니징 파트너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상호운용성과 결합성이 가져오는 블록체인 서비스 혁신에 대해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는 결합성에 대해 암호화폐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이라며…

아무도 손해보지 않은 복권도 구현…결합성發 암호화폐 혁신 주목

0
0

학습 차원에서 틈틈히 해외 전문가들이 블로그나 미디어 그리고 책에서 쓴 글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도 그중 하나고요. 거칠고 오역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번역되지 않은 부분은 확인주시면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이번글은 크립토펀드 스칼라캐피털의 린다 시에 매니징 파트너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 상호운용성과 결합성이 가져오는 블록체인 서비스 혁신에 대해 쓴 글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는 결합성에 대해 암호화폐에서만 볼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이라며 혁신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위력적인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으로서 이더리움의 고유한 혜택 중 하나는 많은 다른 프로토콜들과 애플리케이션들 간 상호 운용성과 결합성이다. 

다른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들은 이걸 성취할 수 없다는 말은 아니다. 그러나 유동성, 사용, 개발자, 커뮤니티, 인프라 등을 기반으로 네트워크 효과를 가진 강력한 프로토콜들을 개발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

디파이 처럼 높은 가치 전송을 포함하는 영역에서 개발하고 싶다고 할때, 프로토콜과 응용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버그의 가능성을 줄이려면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이것이 특정 시간 후에 무언가가 완벽하게 사용하기 안전해진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이더리움 스마트 컨트랙트는 계속해서 버그를 갖게 될 것이다. 이것들과 상호 작용할 때는 신중하게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흥미로운 가능성들

이더리움내에서 프로토콜들과 애플리케이션들은 쉽게 서로 연결되고 함께 결합될 수 있다.

이것은 종종 커뮤니키에선 레고 조각들로 언급된다. 단지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것의 탈중앙화된 복제본이 아니라 전통적인 세계에선 가능하지 않았던 완전히 새로운 개념일 수도 있다.

실제로 흥미로운 것은 이같은 역량을 통해 다양한 산업들을 가르지를 수 있다는 것이다. 당신은, 완전히 떨어져 있다고 여겨지는 영역들을 결합할 수 있다.  두 영역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질 수 있다.

예를 들 당신은 디파이와 게임을 결합할 수 있다.디파이를 게임에 추가해 우리는 인센티브와 마켓플레이스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게임을 디파이에 추가함으로써 우리는 다양한 청중들에게 금융을 보다 접근 가능하고 흥미롭게 할 수 있다.

린다 시에 스칼라캐피털 매니징 파트너

보통은 서로 상호 작용하지 않는 커뮤니티들이 서로 커뮤니케이션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것은 보다 많은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다. 일부 자극을 위해 브라이언 플린은 팩맨과 스테이블코인 ‘다이’를 결합하는 개념에 대해 공유하고 있다.

당신은 또한, 결합성과 관련한 해커톤에서 개발자들의 많은 창의성을 볼 수 있다. 9월 ETH보스턴 해커톤2019에서 스완다이(SwanDAI)로 불리는 한 프로젝트를 볼 수 있었다. 이것은 UMA를 사용해 만들어진 합성 자산(synthetic asset )이다.  

UMA는, 합성 자산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플랫폼이다. 스완다이는 달러에 고정된 스테이블코인 인 다이의 편차를 추적한다. 이를 통해  베팅할수 있게 하고, 달러 고정이 붕괴되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게 해준다.  

2019년 8월 치즈 위자드 해커톤 에서도 게임과 다양한 프로토콜들의 결합이 있었다. 예를 들어, 치즈오브인사이트 프로젝트는 어거에 대한 데일리 마켓을 선보이기 위해 게임인 치즈위자드와 예측 마켓인 어거(Augur), 제로엑스 인스턴트 위젯을 결합한 프로젝트다. 사용자는 게임에서 결투의 결과에 베팅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서는 놀라운 많은 가능성이 있다. 당신은 개념적으로 거의 어떤 것도 토큰화할 수 있고 다양한 시스템에 연결할 수 있다. 금융과 소셜 미디어를 함께 묶은 2100같은 프로젝트도 있다.이 프로젝트를 통해 참가자들은 트위터 계정에 연결된 토큰을 발행하기 위해 다이를 묶어놓을 수 있다. 그때 당신은 점점 인기가 있어지는 트위터 계정에 베팅하는 것 등 흥미로운 것들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트위터에서 많은 팔로우어들을 확보하는 것을 수익화할 수 있게 한다.

복권과 디파이를 결합한 풀투게더(PoolTogether) 같은 프로젝트도 있다. 사람들은 복권 티겟을 구입하고 거이에 들어간 자금은 암호화폐 대출 디파이 프로토콜 컴파운드에 예치된다. 복권 추첨이 끝나면 모든 사람은 복권 구입에 들어간 자금을 돌려받고 한 사람이 컴파운드에 예치해둔 자금에서 발생한 모든 이자를 가져가는 구조다. 본질적으로 누구도 손해보지 않는(no-loss)복권이다. 여기엔 여전히 변수로 고려될 필요가 있는 스마트 컨트랙트 리스크를 제외돼 있다. 참여자가 해당 자본으로 직접 이자를 버는 기회 비용도 누락돼 있다.

리스크
나는 다양한 프로토콜들과 애플리케이션을 결합하는데에는 스마트 컨트랙트 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한 프로토콜이, 치명적인 스마트 컨트랙트 리스크를 갖고 있다면, 이로 인해 전체 시스템이 붕괴될 수도 있다. 너무 많은 자금을 이들 시스템에 두는데 신중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결과적으로 디파이 영역이 충분이 커지면 나는 중앙화된 보험 회사들이 스마트 컨트랙트를 보장하는 보험 상품을 내놓을 것으로 본다. 그리고 코드를 검토하기 위해 스마트 컨트랙트 감사 담당자들을 고용할 것이다. 이것은, 일부 커스터디 회사나 거래소들이 그들이 저장하고 있는 암호화폐에 대해 보험을 적용하는 것과 유사한 방식이다.

결론
결합성과 관련해 보다 많은 실험들을 보게돼 기쁘다. 이것은 암호화폐에 의해서만이 가능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개발자들은 다른 프로토콜과 애플리케이션들에 끼워넣음으로써 그들이 하고 있는 작업을 보다 쉽게 부트스트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간을 절감하고 많은 커뮤니티를 물려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한 이더리움의 네트워크 효과는 다른 플랫폼들이 특정 영역에 특화하는데 초점을 맞추도록 이끌 수 있다. 특히 높은 가치 전송을 요구하지 않는 영역말이다. 우리는 이미 니어나 플로우 같은 곧 출시될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에서 게임과 게임내 아이템이 핵심 초점이 되는 것을 보고 있다. 공개하자면 스칼라 캐피털은 니어의 투자자다. 전체적으로 거기에는 개발되고 있는 많은 흥미로운 작업들이 있다. 나는 항상 결합성과 관련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다.

« Previous post: | Next post: »